시간 복잡도(Time Complexity)
알고리즘 문제를 풀다 보면 문제에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는지도 중요하다.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하는 것은 시간 복잡도를 고민한다는 것과 같은말이다.
시간 복잡도와 Big-O(빅-오) 표기법을 알아보자.
시간 복잡도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로직을 코드로 구현할 때, 시간복잡도를 고려한다는 것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입력값의 변화에 따라 연산을 실행할 때, 연산 횟수에 비해 시간이 얼마만큼 걸리는가?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한다는 것은 바꾸어 말해 입력값이 커짐에 따라 증가하는 시간의 비율을 최소화한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 시간 복잡도는 주로 빅-오 표기법을 사용해 나타낸다.
Big-O 표기법
시간 복잡도를 표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Big-O(빅-오)
- Big-Ω(빅-오메가)
- Big-θ(빅-세타)
위 세 가지 표기법은 시간 복잡도를 각각 최악, 최선, 중간(평균)의 경우에 대해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 중에서 Big-O 표기법이 가장 자주 사용된다. 빅오 표기법은 최악의 경우를 고려하므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최악의 시간까지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소한 특정 시간 이상이 걸린다" 혹은 "이 정도 시간이 걸린다"를 고려하는 것보다 "이 정도 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를 고려해야 그에 맞는 대응이 가능하다.
결과를 반환하는 데 최선의 경우 1초, 평균적으로 1분, 최악의 경우 1시간이 걸리는 알고리즘을 구현했고, 최선의 경우를 고려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알고리즘을 100번 실행한다면, 최선의 경우 100초가 걸린다.
만약 실제로 걸린 시간이 1시간을 훌쩍 넘겼다면,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한 거지? 란 의문이 생길 것이다.
최선의 경우만 고려하였으니,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로직의 많은 부분을 파악해야 하므로 문제를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평균값을 기대하는 시간 복잡도를 고려한다면 어떨까? 알고리즘을 100번 실행할 때 100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했는데, 최악의 경우가 몇 개 발생하여 300분이 넘게 걸렸다면 최선의 경우를 고려한 것과 같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극단적인 예 지만, 위와 같이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며 시간을 계산하는 것보다는 최악의 경우도 고려하여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다른 표기법보다 Big-O 표기법을 많이 사용한다.
O(1)
Big-O 표기법은 입력값의 변화에 따라 연산을 실행할 때, 연산 횟수에 비해 시간이 얼마만큼 걸리는가?를 표기하는 방법이다. O(1)는 constant complexity라고 하며, 입력값이 증가하더라도 시간이 늘어나지 않는다. 입력값의 크기와 관계없이, 즉시 출력값을 얻어낼 수 있다는 의미다.
O(1)의 시간 복잡도 알고리즘 예시
public int O_1_algorithm(int[] arr, int index) {
return arr[index];
}
int[] arr = new int[]{1,2,3,4,5};
int index = 1;
int results = O_1_algorithm(arr, index);
예시 코드의 알고리즘에선 입력값의 크기가 아무리 커져도 즉시 출력값을 얻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arr의 길이가 100만이라도, 즉시 해당 index에 접근해 값을 반환할 수 있다.
O(n)
O(n)은 linear complexity라고 부르며, 입력값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 또한 같은 비율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입력값이 1일 때 1초의 시간이 걸리고, 입력값을 100배로 증가시켰을 때 1초의 100배인 100초가 걸리는 알고리즘을 구현했다면, 그 알고리즘은 O(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O(n) 시간 복잡도 알고리즘 예시
public void O_n_algorithm(int n) {
for(int i = 0; i < n; i++) {
// do something for 1 second
}
}
public void another_O_n_algorithm(int n) {
for(int i = 0; i < n * 2; i++) {
// do something for 1 second
}
}
O_n_algorithm 함수에선 입력값(n)이 1 증가할 때마다 코드의 실행 시간이 1초씩 증가한다.
입력값이 증가함에 따라 같은 비율로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another_O_n_algorithm 함수에선 입력값이 1 증가할 때마다 코드의 실행 시간이 2초씩 증가한다.
이것을 보고, "아! 그렇다면 이 알고리즘은 O(2n)이라고 표현하겠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알고리즘 또한 Big-O 표기법으로는 O(n)으로 표기한다. 입력값이 커지면 커질수록 계수(n 앞에 있는 수)의 의미(영향력)가 점점 퇴색되기 때문에, 같은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면 2배가 아닌 5배, 10배로 증가하더라도 O(n)으로 표기한다.
O(log n)
O(log n)은 logarithmic complexity라고 부르며 Big-O표기법 중 O(1) 다음으로 빠른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
자료 구조에서 배웠던 BST(Binary Search Tree)를 생각하면 된다.
BST에선 원하는 값을 탐색할 때, 노드를 이동할 때마다 경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이해하기 쉬운 게임으로 비유해 보자면 up & down을 예로 들 수 있다.
- 1~100 중 하나의 숫자를 플레이어1이 고른다 (30을 골랐다고 가정한다).
- 50(가운데) 숫자를 제시하면 50보다 작으므로 down을 외친다.
- 1~50중의 하나의 숫자이므로 또다시 경우의 수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25를 제시한다.
- 25보다 크므로 up을 외친다.
- 경우의 수를 계속 절반으로 줄여나가며 정답을 찾는다.
매번 숫자를 제시할 때마다 경우의 수가 절반이 줄어들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에도 7번이면 원하는 숫자를 찾아낼 수 있게 된다. BST의 값 탐색도 같은 로직으로 O(log 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 알고리즘(탐색기법)이다.
O(n^2)
O(n^2)은 quadratic complexity라고 부르며, 입력값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이 n의 제곱수의 비율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입력값이 1일 경우 1초가 걸리던 알고리즘에 5라는 값을 주었더니 25초가 걸리게 된다면, 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n^2)라고 표현한다.
O(n^2)의 시간 복잡도 알고리즘 예시
public void O_quadratic_algorithm(int n) {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n; j++) {
// do something for 1 second
}
}
}
public void another_O_quadratic_algorithm(int n) {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n; j++) {
// do something for 1 second
}
for(int k = 0; k < n; k++) {
// do something for 1 second
}
for(int l = 0; l < n; l++) {
// do something for 1 second
}
}
}
}
2n, 5n을 모두 O(n)이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3n^2, 5n^2도 n^2으로 표현한다. n이 커지면 커질수록 지수가 주는 영향력이 점점 퇴색되기 때문에 이렇게 표하는 것이다.
O(2^n)
O(2^n)은 exponential complexity라고 부르며 Big-O 표기법 중 가장 느린 시간 복잡도를 가진다.
종이를 접으면 그 두께가 2배만큼 늘어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종이를 접으면 접을 수록 그 두께는 불어나고 결국 감당 할수 없을 만큼 커진다. 만약 구현한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가 O(2^n)이라면 다른 접근 방식을 고민해 보는 것이 좋다.
O(2^n)의 시간 복잡도 알고리즘
public int fibonacci(int n) {
if(n <= 1) {
return 1;
}
return fibonacci(n - 1) + fibonacci (n - 2);
}
재귀로 구현하는 피보나치 수열은 O(2^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진 대표적인 알고리즘이다.
브라우저 개발자 창에서 n을 40으로 두어도 수초가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n이 100 이상이면 평생 결과를 반환받지 못할 수도 있다.